백 4 블러드 나이트메어 난이도에서의 근접덱 공략입니다. 나이트메어 난이도를 홀리+공방으로만 진행해서 액트 4까지 완료하는데 거의 일주일에 가까운 시간을 보냈는데 이 과정에서 대략적인 근접 덱 핵심 카드 선별이 가능해졌습니다. 아래에는 근접 덱의 카드 목록과 운영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나이트메어 근접덱 핵심 카드 목록
- 공포 직시 : 유지력을 위해 가장 먼저 포함시켜야 하는 핵심 카드
- 에페드린 중독자 : 근접 활력 효율 +40%, 근접 공격 속도 +45%
- 거물 : 초반에 약하고 쓸모없는 근접덱의 1인분을 가능하게 해주는 핵심 카드, 특수 좀비를 상대로 대처하기가 매우 좋은 사기카드
- 놋쇠 : 잡몹 웨이브 방어시 유지력 상승
- 모터사이클 헬멧 : 방어력 +15%, 체력 +5
- NUMB : 일시적 체력을 보유하고 있는 동안 대미지 저항 +15%
- 뾰족한 조각 : 근접 무기를 사용하는 동안 대미지 저항 +10%, 근접 무기 공격력 +20%
- 버서커 : 잡몹 웨이브 방어시 유지력 상승
- 선봉 : 근접 무기로 적을 죽이면 자신과 팀원이 일시적 체력 +1 회복
정상적인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공방에서 일주일을 생고생하면서 수백 번의 재도전을 거치다 보니 홀리 개인의 유지력과 특수좀비에 대한 대처가 매우 중요하다고 느껴졌는데 그런 의미에서 위 9개의 카드가 근접 덱으로 나이트메어 난이도를 클리어하는 데 있어서 필수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공포 직시, 에페드린 중독자, 거물까지 세개의 카드를 가장 먼저 선택하고 오염 카드에 어떤 카드가 뜨는지에 따라서 약간은 유동적인 선택이 필요합니다.
특히 모터사이클 헬멧, NUMB, 뾰족한 조각 카드는 나이트메어 난이도에서 근접 탱킹의 유지력을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난이도를 직접 해보면 아시겠지만 나이트메어의 근접 덱에서 대미지 저항 관련 카드가 아무것도 없다면 사실상 근접 탱킹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카드덱 구성은 위 순서대로 배치하면 되고 10~15번까지는 개인의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만 가급적이면 위 구성대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드가 부족한 초반~중반 운영
- 공포 직시 + 에페드린 중독자+거물 카드를 먼저 선택하고 오염 카드에 따라서 유동적인 선택이 필요
액트 초반부터 중반까지는 선택할 수 있는 카드 개수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가장 효율이 좋은 공포 직시와 에페드린 중독자, 거물 카드를 먼저 선택하고 오염 카드에 어떤 카드가 등장하는지에 따라서 유동적인 카드 선택이 필요합니다. 일단 아래의 예시를 한번 봅시다.
오염 카드 상황별 공략
- 역병 걸린 리든 카드 : 초반에 걸리면 탱킹보다는 팀 샷에 집중할 것
- 변덕스러운 리든 카드 (두개골 폭발 좀비) : 도끼보다는 방망이와 마체테가 효과적이며 근접 대미지 +50%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경기 시작] 카드를 함께 사용하면 근접에서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
예를 들어 오염 카드에 역병 걸린 리든이 초반에 걸렸다면 잡아서 얻는 체력보다 깎여나가는 체력이 더 크므로 근접 탱킹을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니 팀원에게 역병 리든을 원거리에서 먼저 잡아줄 것을 채팅으로 요구하거나 귀찮으면 아예 근접 탱킹을 포기하고 smg나 샷건으로 팀원들과 함께 잡아주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헤드샷 적중 시 폭발하는 변덕스러운 리든 카드가 등장한다면 도끼보다는 방망이와 마체테가 훨씬 효과적이며 여기에 근접 대미지 50% 증가의 [경기 시작] 카드를 이용하면 하반신만 때려도 한방에 죽기 때문에 안정적인 근접 탱킹이 가능합니다.
- 해그, 스니치를 마주쳐도 거물 카드가 있다면 겁먹지 말고 약점을 마구 때려주자
오염 카드에 해그와 스니치가 등장한다면 고민도 하지말고 거물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물 카드는 신병부터 베테랑까지는 사용빈도가 낮지만 나이트메어 난이도에서 이 카드의 사기성이 드러나게 되는데 흰색 등급의 방망이 하나만 있어도 혼자서 해그와 스니치를 피해 없이 안정적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방망이로 활력 상관없이 약점만 때려주면 해그가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무한 그로기 상태에 빠지며 마찬가지로 스니치도 안전하게 혼자서 처리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브루저 계열의 특수 리든을 상대로는 약점을 때릴 필요도 없이 방망이로 머리만 한방 때려줘도 무한 그로기 상태에 빠지게 되는데 이렇게 해그, 스니치, 브루저 같은 특수 리든 처리가 안정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은 나이트메어에서 엄청난 메리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사항) 11월 10일 근접 카드 너프로 인해 초반의 거물카드는 사실상 거의 쓸모가 없어졌습니다.
나이트메어 근접 덱의 기본 운영
- 기본적으로 팀원 방어를 최우선으로 생각할 것
- 웨이브가 오기 전에 좁은 길목이나 건물로 팀원들을 먼저 유도하자
팀원들을 일반+특수 리든으로부터 안정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홀리+근접 덱의 존재 이유이며 특히 나이트메어 난이도에서는 선두에 있는 홀리의 탱킹이 필수이므로 대부분의 상황에서 팀원 방어를 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액트를 진행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빅 웨이브를 마주치게 되는데 좀비들이 한쪽 방향으로만 진입할 수 있는 좁은 건물이나 길목으로 팀원들을 미리 유도한 후 선두에서 어그로와 탱킹을 담당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1.10.13 - [온라인 게임/Back 4 Blood] - 백 4 블러드 근접덱 공략(베테랑 솔로 캐리)